해양생물의 목숨을 위협하는 해양쓰레기/폐어구 문제의 심각성

여러분~ 쓰레기는 꼭 되가져가세요! 핫핑크돌핀스는 제주 남방큰돌고래 주서식처 일대에서 해양쓰레기 수거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벌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해양쓰레기는 매년 약 18만톤에 이릅니다. 이중 겨우 40% 정도가 수거되는 실정입니다. 너무나 많은 해양쓰레기들이 버려지고, 이를 모두 수거하기는 불가능합니다.

해양쓰레기는 남방큰돌고래의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에 상처를 주고, 심하면 지느러미가 잘려나가기도 합니다. 돌고래 지느러미에 낚시줄이 걸린 모습도 목격됩니다.

등지느러미에 낚시줄이 걸려 있는 제주 남방큰돌고래가 보이시나요? 2021년 12월 3일 오전 핫핑크돌핀스가 촬영한 제주 남방큰돌고래 ‘단이’입니다. 등지느러미에 낚시줄 또는 그물줄이 여전히 걸려 있습니다ㅠㅠ

제주 남방큰돌고래들이 살아가는 바다가 그물과 부표 등 폐어구와 낚시줄, 낚시바늘로 점점 뒤덮여갑니다. 그리고 바다에 쓰레기들이 쌓이면서 해양동물이 바다에서 점점 살기 힘들어지고 지고 있습니다. 돌고래들이 살아가는 서식처 일대 해양생물보호구역 지정과 낚시 제한이 시급히 필요합니다.

제주 바다에는 폐어구에 얽혀 꼬리가 잘려나간 남방큰돌고래 ‘오래’가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래는 2019년 6월 처음 발견됐습니다. 위 사진은 꼬리가 없는 돌고래 오래가 헤엄치는 모습입니다.

해양보호생물 남방큰돌고래 서식처인 제주 연안 일대에서 낚시가 무분별하게 이뤄지고 있고, 낚시줄과 바늘이 바다 속에 마구 버려져 있습니다. 낚시도구를 비롯해 폐어구들은 버려진 상태로 방치했을 경우 해양동물에게 큰 위협이 됩니다. 버려진 그물이나 낚시줄에 걸린 해양동물이 죽어가기 때문입니다. 폐어구와 무분별한 낚시의 문제점을 온몸으로 증언하며 살아내는 제주 남방큰돌고래 오래가 드넓은 바다에서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아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돌고래 보호구역 지정”과 “해양포유류보호법 제정” 등 제도적 보호장치가 반드시 마련되어야 합니다.

난개발과 해양오염 그리고 선박의 잦은 운행으로 돌고래 서식처가 줄어드는 가운데, 해양쓰레기와 폐어구마저 제주 남방큰돌고래들을 위협하고 있어서 개체수가 얼마 남지 않은 제주 남방큰돌고래들이 연안에서 생존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 사진을 자세히 보면 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듯한 가마우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헤엄을 잘 치고 물 속 깊이 잠수도 하는 가마우지에게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요?

살려달라는 듯한 가마우지의 절박한 몸부림… 자세히 보니 부리 주위에 낚시바늘이 걸려 있고, 낚시줄이 가마우지 몸통에 걸려 있어서 날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우리가 마구 버린 낚시도구, 폐어구들이 이렇게 해양생물을 위협합니다. 바다가 아프면 인간도 건강하지 못합니다. 쓰레기를 버리지 맙시다.

마스크가 몸에 걸려 고통받는 갈매기를 발견했습니다. 핫핑크돌핀스는 2022년 3월 15일 대정읍 해안가 일대 제주 남방큰돌고래 서식지 모니터링 도중 일회용 마스크가 몸에 걸린 갈매기를 발견했습니다. 바닷가 근처에서 누군가 버린 일회용 마스크가 갈매기 몸에 걸린 것입니다.

핫핑크돌핀스 활동가 3명이 가위 등 도구를 들고 조심스레 접근해 갈매기 몸에 걸린 마스크를 제거하려고 하였으나 갈매기가 계속 움직이고 있어서 제거에 실패했습니다.

2020년 6월 16일 핫핑크돌핀스 바당구조대 활동을 하는 도중 낚시바늘이 목에 걸려 죽은 갈매기를 만났습니다. 이 갈매기는 부리에서부터 긴 낚시줄이 연결된 채 폐사했는데, 핫핑크돌핀스가 정성들여 살펴보니 날카로운 낚시바늘이 목 안에 들어가 걸려 있었고, 낚시줄은 바위틈에 걸려 있었습니다.

폐그물 또는 낚싯줄이 걸린 채 날아가는 갈매기. 사진 = 핫핑크돌핀스

뱃속에 쓰레기가 가득 차 바다거북, 바다새, 고래들이 죽어갑니다. 해양생물의 서식처가 파괴됩니다. 해양쓰레기는 선박 사고를 일으키고, 어업생산성을 떨어뜨립니다.

우리가 무심코 버리는 플라스틱 쓰레기는 자연에서 분해되는데 100~500년이 걸리는데, 지금과 같은 속도로 계속 상품을 대량 생산할 경우 머지않아 지구는 쓰레기로 가득 찰 것입니다.

일회용품 사용을 금지합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