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해상풍력

독일이 북해에 2007년 세운 알파 벤투스 해상풍력발전단지
2006년 영국이 아일랜드해에 세운 배로우 해상풍력
미국이 2016년 대서양에 세운 블록아일랜드 해상풍력

위 사진들은 미국과 독일의 해상풍력발전단지 모습입니다. 독일이 북해에 2007년 최초로 세운 알파 벤투스 해상풍력발전단지는 해안가에서 40km 가량 떨어져 있어서 연안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해안경관을 해치지도 않습니다.

미국이 2016년 대서양에 세운 블록아일랜드 해상풍력은 해안가에서 6km 떨어져 있으며, 2006년에 영국이 아일랜드해에 세운 배로우 해상풍력도 해안가에서 7km 떨어져 있습니다. 세계 최대 해상풍력이라는 영국 도거뱅크 해상풍력은 가장 가까운 영국 해안에서 무려 125km 나 떨어져 있어서 인간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연안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적으로 해상풍력은 친환경에너지로 붐이 일고 있지만, 입지조건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그런 이유로 환경에 대한 우려와 경관침해,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해안선에서 20~30km 이상 떨어져 짓고 있습니다. 서남해해상풍력은 전북 격포항에서 18㎞ 이격되어 있고, 울산에 지으려는 부유식 해상풍력도 연안에서 약 50㎞ 떨어져 있어서 연안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을 것입니다.

지금 남방큰돌고래 서식처 파괴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제주 ‘대정해상풍력’이나 구좌의 ‘한동평대 해상풍력’처럼 해안선에서 겨우 1km 정도의 엎어지면 코닿을 가까운 연안에 짓는 것은 연안생태계의 환경적 중요성을 고려하지 않은 결정입니다. 한국에서 최초로 상업운전을 개시한 탐라해상풍력(제주시 한경면)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해안가에서 겨우 500~700m 떨어진 곳에서 풍력단지가 세워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연안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밖에 없고, 해안경관도 심각하게 해치게 됩니다. 제주 연안은 또한 지역적 멸종위기종이자 해양보호생물 남방큰돌고래들의 서식처입니다.

풍요로운 어장과 멋진 경관 그리고 멸종위기 해양동물의 터전인 제주 연안에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짓는 사업은 입지조건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사업이기 때문에 핫핑크돌핀스는 반대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제대로 규명되기도 전에 해안에서 가까운 곳에 발전설비들이 들어서면 문제가 생겨도 해결하기 힘들게 됩니다. 연안은 바다와 육지가 맞닿아 있어 인간의 활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지역입니다. 바다와 육지가 서로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연안지역에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세우는 것을 특히 신중히 검토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특히 국제보호종 해양생물이 살고 있어서 생태적으로 중요한 곳에는 이런 식의 대규모 개발을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제주시 한경면에 들어선 국내 최초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모습. 사진 핫핑크돌핀스
제주시 한경면에 들어선 국내 최초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모습. 사진 핫핑크돌핀스
제주시 한경면에 들어선 국내 최초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모습. 사진 핫핑크돌핀스

제주 해상풍력발전지구 지정에 대한 해양생태학자 긴급의견서 읽기

연안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해상풍력”의 2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부유식 해상 풍력 발전에 관하여 조사를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우리나라에 설치된 해상풍력이 너무 가까워 문제가 있다고 설명 되어 있는데 연안과 가까이 설치 되었을 때 무엇이 문제인지
    자세히 설명 해주실 수 있나요? 연안 생태계에 어떤 이유로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1. 연안은 인간의 활동이 활발한 지역입니다. 해상풍력발전기는 육상풍력에 비해 크기가 훨씬 크므로 소음, 전자파, 자기장, 진동 등이 훨씬 커지게 됩니다. 해상풍력이 해안선 가까이 들어서게 되면 거대한 풍력발전기에서 나오는 소음과 전자파, 자기장 등으로 해안선 가까이 살아가는 주민의 건강권을 침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수평선과 주변 환경을 제대로 감상할 수 없어서 아름다운 바다 경관을 침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제주의 경우에는 연안에 살아가는 해양보호생물 남방큰돌고래의 서식지와 해상풍력발전단지가 정확히 겹치게 되어 멸종위기 동물의 서식처 파괴 문제가 심각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