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파병 반대, 제주해군기지 폐쇄를 위한 시민단체 공동 기자회견문

작성일자

🔺‘독자 파병’은 기만이다. 한국 정부의 파병 결정을 심대히 규탄한다. 파병 결정을 전면 철회하라! 한국 정부가 1월 21일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결정했다. 또한 이른바 ‘해적으로부터 국민 및 선박 보호 등 임무를 수행하는’ 청해 부대의 ‘파견’ 지역을 단지 호르무즈 해협이 아닌 페르시아…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에 동물체험 중단 요청 공문을 보냈습니다

작성일자

핫핑크돌핀스는 지난 1월 13일 제주도교육청 앞 기자회견에 이어, 오늘 교육부와 전국 17개 교육청에 “반생명적인 동물 공연・전시・체험시설 방문 중단 요청” 공문을 발송했습니다. 1월 30일에는 제주도교육청 장학사를 직접 만나 동물 공연・전시・체험 시설의 문제점을 알리고, 제주도내 교육기관의 동물학대 시설 방문 중단을 다시 한번…

'남방큰돌고래' 보호구역 지정 갈등 심화

작성일자

2020년 1월 19일 저녁 KCTV 뉴스에서 제주 남방큰돌고래 보호구역 지정을 요구하는 핫핑크돌핀스와 해녀 삼춘들의 인터뷰가 방송됐습니다. 남방큰돌고래는 국내에서는 제주 연안에서만 서식하고, 개체수도 무척 적기 때문에 보호구역 지정 등 시급한 보전대책이 필요합니다.  해녀 물질 시 소형 음파발신기를 사용해 돌고래들이 접근하지 않도록…

부실한 제주 제2공항 조류 충돌 분석 "시민들이 직접 나서"

작성일자

[KBS제주] 부실한 제2공항 조류 충돌 분석 “시민들이 직접 나서” http://jeju.kbs.co.kr/index.html?source=local&sname=news&stype=magazine&contents_id=3806647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조류 충돌’ 분석이 부실하게 이뤄지며 환경부가 국토부에 보완을 요구했는데요, 시민들이 직접 제2공항 예정지인 성산 일대 해안을 돌며 조류 실태 조사에 나섰습니다. 강석호/성산읍 신산리 마을주인[녹취]“(국토부는) 하도철새도래지에 있는 철새만 가지고…

고래에 의한 탄소와 산소 순환 작용

작성일자

고래가 해양생태계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르웨이 환경센터에서 만든 <고래에 의한 탄소와 산소 순환 작용> 이미지에 한글 설명을 붙여보았습니다. 고래들은 깊은 바다에서 먹이 사냥을 하고 해수면으로 돌아와 호흡과 배설을 합니다. 이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