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국내 고래류 사육 현황

작성일자

2021년 1월 기준 한국 고래류 감금시설 현황입니다. 돌고래 공연장에서 쇼를 하던 남방큰돌고래 제돌이를 비롯해 7마리 돌고래가 고향 제주 바다로 돌아갔지만, 여전히 한국에는 7개 시설에 27마리의 고래류가 좁은 수조에 갇혀 있습니다. 감금된 고래들을 모두 바다로 돌려보내거나 바다와 같은 환경에서 갈아갈 수…

[핫핑크돌핀스 논평] 해수부의 수족관 관리계획, 돌고래 번식도 금지해야

작성일자

[핫핑크돌핀스 논평] 해수부의 수족관 관리계획, 돌고래 번식도 금지해야 해양수산부가 오늘 제1차 수족관 관리 종합계획(2021∼2025년)을 공개했다. 이전까지는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았던 고래류 수족관 사육에 대해 이번에 처음으로 종합적인 관리 기준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 계획에는 신규 고래류 사육 금지,…

5인 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에도 불구하고 20명이 모여 돌고래 선박 관광하는 업체

작성일자

제주도에도 12월 24일부터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행정명령이 발동된 가운데, 20명이 따닥따닥 붙어 돌고래들을 쫓아가며 선박관광을 하는 모습이 핫핑크돌핀스 카메라에 포착되었다. 집합금지 위반에 돌고래 접근금지 위반까지 문제가 많은 남방큰돌고래 선박관광이 아무런 제재 없이 계속되고 있다. 2020년 12월 24일 오후 3시…

2021년도 해양수산부 예산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작성일자

2021년도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했는데, 이중에서 눈에 띄는 것이 해양수산부 예산입니다. 무려 작년 대비 10%나 증가해서 6조1628억입니다. 이번 내년 예산 10% 증가폭은 2013년 해양수산부 재출범이후 최대입니다. 그런데 6조원이 넘는 예산을 해수부는 어디에 사용할까요? 이번에 이렇게 예산이 증가한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해수부의…

교보생명이 광화문 글판에 내건 ‘고래잡이’ 그림의 교체를 요청합니다

작성일자

교보생명이 광화문글판에 내건 그림인데, 고래잡이를 정당화하는 듯한 모습을 담고 있어서 심각하게 부적절합니다.교보생명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에도 이 그림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교보생명 홈페이지 https://www.kyobo.co.kr/교보생명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yobolife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는 서울 한복판 교보빌딩 ‘광화문글판’에 낚시를 하는 사람이 커다란 고래를 낚시로 낚아서 올리는 그림을 확인하고 교보생명 측에…

돌고래가 죽어가는 섬, 제주도

작성일자

2010년 이후 최근 10년간 수족관 고래류 폐사 현황을 보면 제주도 시설내 돌고래 폐사는 모두 11건입니다. 2014년 이후에만 제주도에서는 총 9마리의 돌고래가 시설에서 사육 중 폐사한 것으로 확인되어 매년 1마리 이상 수족관 시설에서 돌고래 폐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매년 수족관 돌고래 폐사가…

마린파크 폐사 돌고래 안덕이의 나이는 19살인가, 40살인가?

작성일자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는 맹성규 국회의원실(더불어민주당 인천 남동갑,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을 통해 제주 마린파크에서 지난 8월 28일 폐사한 큰돌고래 안덕이의 “병리소견서”와 “폐사신고확인증”을 받았습니다. 아래는 맹성규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병리소견서와 폐사신고확인증입니다. (개인정보는 모자이크 처리하였습니다)  마린파크에서 폐사한 큰돌고래 안덕이는 19살인가 아니면 40살인가? 2020년 8월 28일 폐사한 제주…

[공동 기자회견문] 또 한마리 돌고래를 죽음으로 내 몰은 마린파크, 남은 돌고래들 즉각 방류하라!

작성일자

[공동 기자회견문] 또 한마리 돌고래를 죽음으로 내 몰은 마린파크, 남은 돌고래들 즉각 방류하라! 지난 8월 28일 제주도에 위치한 마린파크의 큰돌고래 ‘안덕이’ 폐사가 뒤늦게 밝혀지면서 우리 시민사회는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 올해만 세 번째 수족관 돌고래 폐사다. 이미 국제적으로 전례가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