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생의 삶, 제주 해녀와 남방큰돌고래

작성일자

요즘 대정읍 해녀들이 돌고래들에 대한 민원을 넣고 있습니다. 해녀들이 물질을 하면서 문어를 잡아서 테왁에 넣어두면 주변에 남방큰돌고래들이 지나가다가 테왁 사이로 삐져나온 문어의 다리를 떼먹는다든가 하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대정읍 해녀들은 돌고래들이 자신을 해치지 않는다는 것은 물론 알고 있지만, 돌고래들이…

일본이 상업포경을 재개하기 위한 준비를 착착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성일자

일본이 오는 7월 상업포경을 재개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은 과학조사를 목적으로 내세운 (사실상의 상업) 포경을 이어가고 있으며, 국제포경위원회(IWC) 규약에 따라 탈퇴후 6개월이 지난 7월 1일부터 상업포경을 재개할 수 있게 됩니다. 일본은 상업포경을 전면적으로 시작하기 전까지 과학포경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고래류 수족관 사육을 금지하라

작성일자

요즘 해양수산부는 새로 시행되고 있는 동물원수족관법에 따라 올해말까지 제1차 수족관 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전문가와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간담회가 5월 13일 부산에서 열렸고, 핫핑크돌핀스는 이 자리에 참석해서 다음과 같은 의견을 피력하였습니다. —————————— 현재 환경부가 마련해놓은…

야생 돌고래를 만날 수 있으니 돌고래 쇼장이나 수족관에 가지 맙시다

작성일자

돌고래 쇼장이나 수족관에 가지 맙시다! 제주 대정읍 노을해안로 일대에서 야생 돌고래를 만날 수 있습니다. 좁은 수조에 갇혀 고통받는 돌고래를 풀어주려면 우리가 수족관과 쇼장에 가지 않아야 합니다. 쇼장에 감금된 돌고래, 아니면 드넓은 바다를 자유롭게 헤엄치는 돌고래 가운데 우리는 어떤 돌고래를 만나야…

[핫핑크돌핀스 성명서] 제주도내 모 초등학교는 수학여행에서 퍼시픽랜드 방문 일정을 취소하라

작성일자

최근 제주도내 모 초등학교 학생들이 수학여행 일정에서 퍼시픽랜드 돌고래쇼장 방문 일정을 빼달라고 요청했다가 학교측로부터 “보기 싫으면 안보면 된다. 밖에서 기다려라. 가기 싫으면 환불해주겠다.” 라는 황당한 답변을 듣는 일이 발생했다. 2011년부터 반생명적이고 비윤리적인 돌고래쇼의 문제점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려오고 있는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