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 잇it 동영상] 바다 상황을 기록하고 해양생물을 지키는 핫핑크돌핀스

작성일자

“바다가 처한 위기가 무엇인지 알고 싶었어요. 수중에서 목격하는 바다 상황들을 기록하고, 해양생물을 위협하는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 활동을 1년 동안 진행했어요.” “우리는 다 사회적 존재잖아요. 연결되어 있잖아요. 그 한 명이 주변에 있는 가족이나 친구를 변화시키고, 또 그 사람들이 주변에 존재하는 사람들을 변화시키고……

이제 돌고래쇼는 없다… 만지기만 해도 벌금

작성일자

앞으로는 돌고래를 포함한 고래 사육·전시·관람이 전면 금지된다. 돌고래 올라타기, 만지기의 등 체험도 할 수 없다. 해양수산부는 2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1차 수족관 관리 종합계획(2021~2025)을 발표했다. 해수부는 우선 수족관 전시동물의 서식환경과 복지를 개선하기 위해 등록제로 운영되던 수족관을 허가제로 전환하고 전문검사관제를…

[KBS제주 고를말 이수다] 돌고래의 경고 – 핫핑크돌핀스

작성일자

오직 제주에만 존재하는 세계 유일의 해양 생명체, 제주도민들과 한 바다를 두고 공존해 온 제주남방큰돌고래! 극심한 몸살을 앓고 있는 제주 바다, 온몸으로 위험 신고를 보내고 있는 돌고래. 2021년 1월 14일 KBS제주에서 방송된 ‘고를말 이수다’ [돌고래의 경고 – 핫핑크돌핀스] 방송 보기 https://youtu.be/aqhOZAZGdSE

“불편함이 미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작성일자

플라스틱 쓰레기로 범벅이 된 바다, 죽어가는 해양동물들 그리고 여전히 오염물질과 폐수를 뿜어내는 하수처리장, 육상양식장, 축산농가, 연안 난개발 등으로 제주 바다 역시 병들고 있습니다. 기업과 정부에게 책임을 묻는 것과 함께 우리들 역시 소비를 줄이고 불편하게 살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입니다. 오늘…

[제주투데이] 구강암 걸린 돌고래 ‘턱이’ 바닷속 모습 포착

작성일자

구강암에 걸린 것으로 보이는 제주 남방큰돌고래 ‘턱이’가 바닷속에서 동료들과 유영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제주투데이가 공개했습니다. 턱이의 상태는 제주 바다가 처한 위기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제주도는 돌고래 보호구역 지정과 해양동물보호조례를 제정해 돌고래들이 살기 좋은 바다를 만들어야 합니다. [제주투데이] 구강암 걸린 돌고래 ‘턱이’…

[애니멀피플] 일본 타이지 마을 정치망에 걸린 밍크고래

작성일자

‘돌고래 학살’로 유명한 일본 와카야마현 타이지 마을에서 그물에 갇힌 밍크고래의 모습이 포착됐다. 지난해 12월24일 처음 목격된 이 고래는 현재까지 2주 넘게 그물 안에 갇혀있는 상태다. 일본 동물단체 ‘리아’(LIA·Life nvestigation Agency)는 6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밍크고래 혼획 13일째, 내일 죽을 지도…

올해부터 본격화되는 전남 신안 해상풍력 발전단지

작성일자

전라남도 신안군 바다 일대는 온통 해상풍력으로 채워질 예정입니다. 무려 1천기의 해상풍력발전기를 세운다는 거대한 계획입니다. 전라남도는 해안선에서 멀리 나가도 수심이 깊지 않고, 바닷바람도 강하게 불기 때문에 제주도에 비해 해상풍력 입지로 상대적으로 나아 보입니다. 그런데 기존 전력생산 시스템도 그대로 둔 채 화력발전소도…

[핫핑크돌핀스 기고문] 위기에 처한 제주 바다 – 남방큰돌고래 ‘턱이’가 보내는 경고

작성일자

[기고] 조약골 핫핑크돌핀스 공동대표 위기에 처한 제주 바다 아침에 눈을 뜨면 카메라를 챙겨 들고 바다로 향한다. 약 130여 마리의 제주 남방큰돌고래들이 살고 있는 곳 해안도로를 따라 천천히 움직이며 관찰을 시작한다. 돌고래가 발견되면 갯바위에 앉아 촬영을 시작한다. 보통은 10~20마리 정도의 움직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