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방큰돌고래' 보호구역 지정 갈등 심화

작성일자

2020년 1월 19일 저녁 KCTV 뉴스에서 제주 남방큰돌고래 보호구역 지정을 요구하는 핫핑크돌핀스와 해녀 삼춘들의 인터뷰가 방송됐습니다. 남방큰돌고래는 국내에서는 제주 연안에서만 서식하고, 개체수도 무척 적기 때문에 보호구역 지정 등 시급한 보전대책이 필요합니다.  해녀 물질 시 소형 음파발신기를 사용해 돌고래들이 접근하지 않도록…

부실한 제주 제2공항 조류 충돌 분석 "시민들이 직접 나서"

작성일자

[KBS제주] 부실한 제2공항 조류 충돌 분석 “시민들이 직접 나서” http://jeju.kbs.co.kr/index.html?source=local&sname=news&stype=magazine&contents_id=3806647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조류 충돌’ 분석이 부실하게 이뤄지며 환경부가 국토부에 보완을 요구했는데요, 시민들이 직접 제2공항 예정지인 성산 일대 해안을 돌며 조류 실태 조사에 나섰습니다. 강석호/성산읍 신산리 마을주인[녹취]“(국토부는) 하도철새도래지에 있는 철새만 가지고…

어미 젖 뗀 지 얼마 안된 참고래 배 속에 숱한 플라스틱

작성일자

지난번 참고래 부검 이후 제주돌핀센터에 찾아와 함께 대정읍 앞바다를 모니터링하며 제주 남방큰돌고래와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해 취재했던 김기범 기자가 기사를 올렸습니다. 어미 젖 뗀 지 얼마 안된 참고래 배 속에 숱한 플라스틱경향신문 김기범 기자 holjjak@kyunghyang.com2020.01.09 한림항에서 국내 첫 부검…부유 쓰레기 심각성…

제주 바다에서 죽은 채 발견된 참고래, 폐사 원인을 밝혀라

작성일자

12월 22일 밤 제주 서쪽 먼바다 한가운데서 길이 15미터의 커다란 고래 한 마리가 죽은채 물위에 떠있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를 발견한 선장은 다음날 한림항으로 이 고래를 끌고 왔습니다. 핫핑크돌핀스도 이 소식을 12월 23일 들었는데요, 밍크고래라는 소식에 어디론가 경매로 팔려가겠지, 하고 말았습니다….

검찰의 자가당착..고래 DNA 검사는 무의미?

작성일자

얼마전 핫핑크돌핀스가 YTN과 인터뷰한 내용이 보도되었습니다. 울산지검 고래고기 환부사건의 핵심 의혹에 대한 검찰의 해명을 반박하는 팩트 위주의 보도입니다. 울산지검은 고래연구센터의 DNA 감정결과를 유죄의 증거로 신뢰할 수 없고, 21톤의 가격도 4억7천만원이라고 해명했는데요, 모두 자가당착입니다. 검찰은 잘못된 고래고기 환부를 뒤늦게 합리화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