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돌핀센터에 생태화장실을 만들었습니다 + 똥본위화폐 사용하기

늘 지구에 무해한 삶에 대해 고민해오고 있는 핫핑크돌핀스가 울산과학기술원(UNIST) 산하 과학예술융합센터 사이언스월든과 💩똥본위화폐 실험💩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똥본위화폐는 인간본연이 지닌 가치를 이용하여 삶속에서 자연스럽게 경제적 동력이 만들어지도록 기능하여 소득격차, 경제적 어려움, 인간소외 현상 등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갈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만들어진 사회문화적 신개념이라고 해요.

👉🏻똥본위화폐 사용하기 http://fsm.network/

오늘날 각 가정과 가게, 사업장에서는 모두 수세식 화장실을 통해 오수를 배출하고 있지요. 오수는 목욕물, 싱크대, 세척용수 등의 하수와 함께 하수종말처리장으로 가는데, 제주 지역의 경우 섬이 생태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용량을 초과한 오수와 하수가 처리장으로 흘러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제대로 처리되지 못한 오폐수가 그대로 바다로 방류되어 제주 연안을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핫핑크돌핀스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생태화장실 건립을 추진하였고, 이번에 약 보름 간의 공사를 거쳐 드디어 건립이 완료되었습니다.🏠✨

*제주돌핀센터 생태화장실 공사 모습 사진으로 보기 https://photos.app.goo.gl/ksnJnpJpge5jRXnK7

제주돌핀센터 생태화장실을 사용할 때마다 사람들이 만드는 똥과 오줌은 오수로 버려지지 않고 톱밥과 함께 섞여 퇴비화됩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고 배설하는 것들은 퇴비장에서 약 1~2년 정도 퇴비화 과정을 거쳐 충분히 숙성되면 병원균이 사멸하고 신선한 퇴비로 거듭나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퇴비는 냄새도 좋고 위생적이어서 먹거리용 텃밭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주돌핀센터 생태화장실을 사용하면 할수록 물을 절약하고, 해양생태계의 오염을 줄이는 활동에 동참하게 됩니다. 핫핑크돌핀스는 제주돌핀센터에 만들어진 생태화장실이 제주 지역에서 커다란 문제가 되고 있는 하수처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되길 바라봅니다.

제주돌핀센터에 들러서 생태화장실을 사용해보았거나, 또는 사용할 계획이 있는 분들은 모두 똥본위화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한 뒤 매일 배당되는 ‘꿀화폐’를 받아서 사용해보세요!

똥과 오줌이 버려져 생태계를 오염시키는 것이 아니라 퇴비로 거듭나면서 유기농업에 기여하는 것이 우리가 추구해야 할 자연의 오랜 순환입니다. 이런 정신을 조금이나마 구현한 것이 똥본위화폐입니다.

생태화장실에서 똥을 싸고, 그 가치로 서로 물건을 교환하거나 공연을 보거나 기타 등등 가치있는 일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금융자본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중요한 생태적 실험이자, 위기에 처한 제주 바다 해양생태계를 지키는 활동입니다.

똥본위화폐 홈페이지 http://fsm.network/ 에 들어가서 기본소득으로 매일 10꿀씩 받고, 그것을 해양생태계를 살리는 활동에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제주돌핀센터에 생태화장실을 만들었습니다 + 똥본위화폐 사용하기”의 1개의 댓글

  1. 핫핑크 돌핀스분들의 열정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냅니다..^^

    올해도 멋지고 신나는 한해 만들어 가시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