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핑크돌핀스 성명서] 돌고래 타기는 교감이 아니라 폭력이다

[핫핑크돌핀스 성명서] 돌고래 타기는 교감이 아니라 폭력이다

돌고래 학대시설 거제씨월드가 명백한 동물학대인 돌고래 타기를 중단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과 시민사회단체의 입장발표에 대해 ‘트레이너와의 정서적 교감을 통해 돌고래의 다양한 욕구가 충족되고 있기 때문에 계속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돌고래에 성인 남성이 올라타고 춤을 추는 행위가 돌고래와의 교감이라니 참으로 뻔뻔하고 황당한 변명이다.

교감은 양자가 서로 동등한 위치일 때 가능하다. 시설의 고래류는 사육사가 먹이를 주지 않으면 굶어죽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조련사의 손짓에 따라 움직이라는 명령을 그대로 따를 수밖에 없는 일방적인 착취관계에 예속되어 있을 뿐이다. 돌고래 타기가 교감이라면 인신매매도 교감일 것이다. 야생에서 강제로 끌려와 평생 감옥에 갇힌 채 아무런 노동의 대가도 받지 못하며 살아야 하는 돌고래 입장에서 이것은 교감이 아니라 폭력이다.

더욱 가관인 것은 동물학대기관 거제씨월드가 공식입장문을 통해 돌고래들이 원하는 행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부여한다는 어처구니없는 거짓말까지 늘어놓고 있다는 점이다. 정의당 강은미 의원실이 낙동강유역환경청을 통해 입수한 자료에 의하면 거제씨월드에서는 최근까지 돌고래 폐사가 지속되고 있으며, 2014년 개장 이후 현재까지 모두 9마리의 큰돌고래가 폐사한 것이 확인되었다. 2017년까지 6마리가 죽은데 이어 2018년 1마리, 2019년 2마리의 폐사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2019년 8월 2일과 8월 8일 각각 사망한 큰돌고래 두 마리는 만성신부전증이라는 신장질환으로 사망했고, 2018년 9월 4일 사망한 큰돌고래는 급성패혈증이 폐사원인으로 드러났다.

고래류는 수족관 사육 자체가 학대인데, 거제씨월드 측에서는 사육동물 관리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나아가 다른 감금 시설에서는 볼 수 없는 돌고래 보드타기처럼 커다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오락체험 프로그램까지 진행하고 있어서 이처럼 돌고래 폐사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만약 거제씨월드가 자신들의 공식입장문에서 선전하는 것처럼 자연에 가까운 환경을 제공하고, 지침을 철저히 지키면서 운영하고 있다면 왜 이렇게 돌고래 폐사가 잦은 것인가? 거제씨월드에서 동물학대를 저지르지 않는다면 도대체 그곳의 돌고래들은 왜 매년 1마리 이상씩 죽어나가고 있는 것인가?

돌고래 학대시설 거제씨월드는 유럽해양포유동물협회 큰돌고래 사육에 대한 표준지침에 따라 수조가 설계되었다고 선전하고 있으나, 그 지침에서는 큰돌고래를 최대 6마리까지만 수조에서 사육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거제씨월드는 이런 지침을 위반해 애초 16마리의 큰돌고래를 잔인한 돌고래 포획지 일본 다이지마을에서 수입해왔으며, 지침과 규정을 위반한 시설에서 사육하다가 큰돌고래 9마리가 폐사하게 한 것이다. 현재도 7마리 큰돌고래가 거제씨월드 죽음의 수조에서 죽을 날만을 기다리고 있는 신세여서, 최대 6마리까지만 수조에서 사육해야 한다는 유럽협회의 기준조차 위반하고 있다. 자신들이 지키고 있다는 규정의 세부 내용조차 제대로 모르면서 거제씨월드는 도대체 왜 이렇게 당당한 것일까?

해양생태계의 중요성과 자연의 소중함을 거제씨월드에서 배울 수 있다는 주장도 헛소리에 불과하다. 거제씨월드에서 수입한 큰돌고래들은 전세계적으로 비난을 받고 있는 잔인한 돌고래 학살지 일본 다이지마을에서 포획한 개체들이다. 자연의 소중함을 짓밟으며 매년 야만적인 돌고래 학살을 자행하는 일본의 돌고래를 수입한다는 것 자체가 일본의 돌고래 학살을 방조하고 용인하며 동참하는 것이다. 그런 살육의 시설에서 자연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다면 그야말로 기적일 것이다.

거제씨월드는 또 5-Freedom이라는 지침서를 철저히 지키며 운영하고 있다는 궤변을 늘어놓았는데, 이 지침은 사육동물이 질병이나 고통,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정해놓고 있다. 거제씨월드의 사육 고래들은 이 감옥 같은 시설에서 보드타기, 키스, 허그, 스위밍 등 인간과의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강요받으며 지극히 불편한 환경에 내몰리고 있으며, 그런 동물학대의 결과로 만성폐렴, 급성장염, 패혈증, 신장질환 등의 질병에 시달리다 결국 죽고 마는 것이다. 자신들이 신주단지 모시듯 지키고 있다는 지침조차 정면으로 어기면서 열악한 동물학대시설을 이어가는 거제씨월드는 이제 국민을 기만하는 거짓말을 멈추고 당장 시설을 폐쇄해야 할 것이다.

거제시청은 8,000㎡ (약 2천5백평)에 달하는 넓은 시유지를 거제씨월드에 무상으로 제공하면서 18년간 무상 운영을 보장하는 커다란 특혜를 베풀었고, 그 반대급부로 거제씨월드에서 연간 270억 원의 매출이 있을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을 발표했다. 그런데 핫핑크돌핀스가 거제씨월드의 재무제표를 확인한 결과 2019년 6억7천만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음이 나타났다. 또한 한국 사회에서 동물권 의식의 비약적인 증진에 따라 점점 더 시대착오적인 동물학대 혐오시설로 탈바꿈하고 있는 거제씨월드의 영업 손실은 앞으로 매년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 분명하다.

거제시청은 시민의 피같은 세금을 동물학대 시설 유지에 들이붓는 잘못된 행정을 즉각 중단하고 시민들에게 겸손하게 사과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행정권을 발동하여 돌고래 폐사를 가속화하는 보드타기와 인간과의 모든 접촉 체험 프로그램을 지금 즉시 중단시켜야 할 것이다. 핫핑크돌핀스는 행정기관으로서 관리, 감독 책임을 제대로 하지 않아 돌고래 9마리를 죽음으로 내몰고도 거제씨월드의 유례없이 높은 돌고래 폐사율의 원인이 무엇인지조차 알아내지 못하고 있는 해양수산부와 거제시청의 무책임함을 규탄한다.

우리는 다시 한 번 돌고래 타기 등 인간과의 접촉 프로그램의 즉각 중단과 죽음의 동물학대 시설, 거제씨월드의 폐쇄를 촉구한다.

2020년 6월 30일 핫핑크돌핀스


거제씨월드 사육 돌고래 폐사 현황 (폐사 원인)

2015.1.7 큰돌고래 폐사 (폐렴)
2015.2.12 큰돌고래 폐사 (초급성 폐렴)
2016.2.14 큰돌고래 폐사 (폐렴으로 인한 패혈증)
2016.3.31 큰돌고래 폐사 (급성패혈증)
2016.4.25 큰돌고래 폐사 (만성폐렴, 급성장염)
2017.1.28 큰돌고래 폐사 (인후부 농양으로 인한 패혈증)  
2018.9.4 큰돌고래 폐사 (파종성 혈관 내 응고로 인한 급성패혈증)
2019.8.2 큰돌고래 폐사 (신장질환, 만성신부전증)
2019.8.8 큰돌고래 폐사 (신장질환, 만성신부전증)

2014년 7월 거제씨월드 개장 이후 지금까지 폐사 돌고래 총 9마리

정의당 강은미 의원실을 통해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임. 거제씨월드 돌고래 폐사 현황

첨부 자료
1. 정의당 강은미 의원 요구자료 – 거제씨월드 최근 5년간 돌고래 폐사 일지 (낙동강청 자연환경과)
2. 거제씨월드 감사보고서 (2020.03.27)
3. 유럽해양포유동물협회 큰돌고래 사육에 대한 표준지침 원문 (13쪽을 참고할 것)


아래는 핫핑크돌핀스가 촬영한 거제씨월드의 돌고래 보드타기 학대 동영상입니다. 돌고래 위에 올라타 노는 것은 명백한 동물학대입니다. 많은 시민들이 반생명적인 돌고래쇼와 체험 프로그램에 분노하고 청와대 국민청원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제씨월드는 오늘도 보란듯 동물학대를 이어갑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거제씨월드 흰고래 벨루가를 서핑보드처럼 타고 노는 행위를 중단해주세요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89801

촬영: 2020년 6월 27일 핫핑크돌핀스 부울경지부

관련 글
환경부의 사육시설 설치기준과 전세계 돌고래 수조 규격 기준 비교 (2017년 2월 2일 작성) 원문 http://cafe.daum.net/hotpinkdolphins/RVyB/201

모든 돌고래 공연전시수족관을 폐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핫핑크돌핀스의 분석 자료입니다.

한국의 환경부 지정 사육시설 설치기준에 따르면 고래목 큰돌고래(태평양돌고래), 남방큰돌고래는 수표면 면적 84㎡, 깊이 3.5m 이상의 수조면 적합하다고 합니다. 한 마리 추가시 증가넓이는 35%로 정해놓았고요.

이는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이 이번 울산 남구 돌고래 수입 관련 환경부에 요구하여 받은 자료 [별표_5의2]_사육시설_설치기준(제23조의7_관련) 문서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아래 첨부파일 참조)

환경부는 울산 고래생태체험관이 돌고래 사육을 위한 수조의 설치기준을 통과했기 때문에 일본 다이지에서 큰돌고래 두 마리를 수입하도록 2017년 1월 11일 허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것이 사실은 커다란 논란이 되고 있지요. 

그렇다면 다른 나라의 경우는 어떨까요? 다른 나라의 돌고래 수조 규격 기준을 살펴봅시다.

유럽연합의 경우 유럽수족관포유류협회(European Association of Aquatic Mammals, EAAM)가 제안하는 고래목 수조의 크기는 수표면 면적이 최소 275㎡ 이상 그리고 깊이는 3.5m 이상을 요구합니다.

최대 6마리 이상은 수조에 가둘 수 없게 제한하고 있으며, 크기는 수표면 면적 550㎡이 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 증가할 경우 면적은 75㎡ 늘어나야 합니다.

수조의 수량은 2천 톤(2천 입방미터)일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한 마리 증가시 3백톤을 늘려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관련 자료 eaam_standards_and_guidelines_for_the_management_of_bottlenose_dolphins_under_human_care_sept_2009 의 13쪽을 읽어볼 것

그런데, 어느 정도의 수조 넓이와 깊이에서 고래류가 편안함을 느낄까요? 넓은 바다를 헤엄치던 고래들이 수조의 규격이 아무리 크다고 해도 좁게 느껴질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동물복지를 요구하는 대중들의 요구 수준은 시간이 흘러가며 더욱 높아지기 마련이죠.

이에 따라 EAAM 역시 5년에 한 번씩 새로운 기준을 마련해서 유럽연합 소속 고래전시수족관이 기준을 따르도록 합니다.
유럽연합 수족관이 이러한 수조 규격 기준을 따르지 못하면 10년 안에 규모를 증설하여 이 기준에 적합하도록 규제합니다.

만약 10년이 지나도 새로운 수조 규격을 따를 수 없다면? 그 수족관은 문을 닫아야 합니다.

결국 많은 유럽연합 수족관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강화되는 수조 규격 기준을 맞추지 못하고 수지타산이 맞지 않게 되어 문을 닫게 되었고, 돌고래 쇼가 중단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영국을 보면, 1970년대 영국 전역에 36개의 돌고래 전시공연수족관이 있었으나 점차 강화되는 수조 규격 기준을 맞추지 못해서 하나둘씩 문을 닫게 되고 결국 영국의 마지막 돌고래 전시공연수족관이 1993년 문을 닫습니다.

영국은 또한 수조의 깊이도 중요시 합니다.
왜냐하면 고래류를 비롯한 해양동물의 경우 수조의 수표면적 뿐만 아니라 수심도 매우 중요한데, 위험이 있을 때 몸을 피하거나 사회적 교류 행동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거나 할 때 본능적으로 깊은 수심으로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족관 수심은 매우 얕죠.
영국이 2006년 정한 수조의 규정에 의하면  “해양포유류 체장의 최소 두 배 이상의 수심을 유지할 것” 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울산 고래생태체험관의 큰돌고래의 경우 체장이 4미터이므로 수심은 8미터 이상은 되어야 하겠죠.
 
*관련 자료 OVERVIEW_CAPTIVITY_MARINE_MAMMALS_WCR 의 9쪽을 읽어볼 것.

유럽연합의 강화된 수조 규격 기준에 따라 헝가리에서도 마지막 돌고래 공연수족관이 1992년에 문을 닫습니다.
이와 같은 추세는 세계적이죠. 중남미의 칠레와 코스타리카 두 나라 모두 2005년에 고래류의 수조 사육을 금지시키는 법안을 발효시킵니다.

인도는 돌고래를 비인간인격체로 지정하여 2013년 돌고래의 수조 사육과 수족관 폐지를 연방정부 환경부장관 명의로 진행시킵니다.

물론 현재 전 세계에 돌고래 전시공연수족관은 60개가 있고, 이중 34개는 유럽연합에 있습니다.

일본, 멕시코, 미국 등이 돌고래 전시공연수족관이 많은 나라들이고, 중국과 한국도 일본 돌고래를 수입하여 돌고래 전시 및 공연을 중단하지 않고 있지요.

전통적으로 돌고래 수족관이 많았던 미국 역시 2000년대 이후 상황이 변해서 점차 고래류 수족관을 없애거나 돌고래 쇼를 중단하는 분명한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볼티모어 국립수족관은 미국에서 처음으로 돌고래 수족관을 없애기로 결정하면서 대신 2020년까지 바다에 보호구역을 세워 그곳으로 돌고래를 이주시킬 계획을 밝혔습니다. 조지아 아쿠아리움도 더 이상 야생 벨루가와 돌고래를 잡아들이지 않으며 아예 영구적으로 돌고래와 벨루가를 들여오지 않겠다고 결정했습니다. 

범고래 틸리쿰을 계기로 미국의 대표적인 고래쇼 업체 시월드 역시 범고래 쇼와 범고래 인공번식 프로그램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은 이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방향은 분명해보입니다.

위에서 지적한 이런 나라들 보다 엄격한 수조 기준을 만들고, 점차 돌고래 쇼 등을 폐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기존 시설은 해양 동물의 구조와 치료를 위한 공간, 종 보존과 복원을 위한 연구 공간, 생태교육을 위한 체험 공간 그리고 3D 기술을 활용한 가상 수족관으로 충분히 리모델링해서 활용 가능합니다.

모든 생명을 윤리적으로, 인도적으로 대우하는 것은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유지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비인간인격체로 대우받는 돌고래를 좁은 수조에 가두는 것은 인간이 아직 돈벌이를 위해 타생명을 마구 이용하는 야만적인 상태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을 고백할 뿐이죠.

좁은 곳에 갇혀 지내는 동물들에게 최소한 보다 나은 환경을 마련해주고, 나아가 이들이 고통받지 않도록 해야 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한국의 환경부 지정 사육시설 설치기준은 너무나 미흡합니다. 이런 기준에 따라 좁은 수조에 가둘 돌고래 수입을 허가한다는 것은 분명히 시대에 뒤떨어진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