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법인 토론회 발표 영상] ‘제주 남방큰돌고래 에코허브 구축하자’

2023년 1월 13일 제주도청에서 남방큰돌고래 생태법인 제도 도입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핫핑크돌핀스도 이 자리에 참여해 ‘남방큰돌고래 에코 허브’ 구축을 제안했습니다.

제주 해양생태계의 터줏대감이자 최상위포식자인 남방큰돌고래는 연중 가까운 연안에 정착해 살아가고 있어서 많은 이들이 육상에서도 야생 돌고래를 보며 큰 생태적 감동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제주 남방큰돌고래는 돌고래 쇼장에 불법으로 포획되어 좁은 수조에 갇혀 있다가 수족관 돌고래 해방 운동에 힘입어 고향 바다로 돌아온 험난한 여정을 비롯해 해녀와의 공존 등 다양한 인문생태학적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가치들을 에코허브 조성을 통해 담아낼 수 있습니다.

서귀포시 대정읍 일대에서는 남방큰돌고래 육상 관찰이 광범위하게 이루지고 있고, 이미 연안생태학습장이나 도구리알 공원, 노을해안로처럼 여러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핫핑크돌핀스는 이 현장에서 다양한 교육활동과 생태관찰을 오랫동안 진행해온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이 둘을 잘 결합하면 남방큰돌고래 에코 허브 구축이 가능하게 됩니다.

교육과 생태관찰, 주민참여, 연구와 함께 돌고래 보호까지 가능한 남방큰돌고래 에코 허브 구축을 시작으로 제주 바다 남방큰돌고래 보호구역 지정과 생태법인 제도 도입을 통해 핫핑크돌핀스는 앞으로도 해양생태계 보전과 기후위기 대응 그리고 멸종위기 해양동물 보호에 매진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