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Comments

  1. 장설희
    2018-04-08 @ 22:57

    안녕하세요.

    한양대학교에 재학중인 장설희라고 합니다.
    메일로 인터뷰를 요청드렸는데 답장이 없어 이렇게 다시 한번 보냅니다.

    저는 지금 대외 활동의 일환으로 신효경, 강다빈, 이민지 학생과 함께 국가발전 및 미래발전을 위하여 도입된 신재생 에너지 중 해상 풍력 발전이 제주도의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그에 대한 전문인의 의견을 여쭙고자 메일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정부의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는 ‘3020 이행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를 발전비중의 2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에너지 패러다임이 제시되었고, 제주는 이미 2012년 정부보다 먼저 2030년까지 도내 전력소비량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고, 내연기관차량을 100% 전기차로 전환하는 ‘탄소 없는 섬, 제주’로 ‘카본프리 아일랜드 2020프로젝트’ 정책을 수립해 추진해나가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탐라해상풍력단지를 포함한 많은 풍력발전기가 제주도에 가동중인데요. 재생가능에너지를 사용한 발전은 무척 중요하지만 지역 환경과 자연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와 지역 주민과의 충분한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많은 갈등을 야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핫핑크돌핀스에서 제시한 미국 해양어업국의 연구결과와 해양수산부 고래연구센터가 발표한 결과들을 보면서 앞으로 국내의 풍력발전단지 건설에는 고려할 점이 많아 보인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국내가 시행하고 있는 풍력에 관한 재생에너지정책과 해양생태계를 고려했을 때 앞으로 어떤 노력을 해야하고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 핫핑크 돌핀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또한 현재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카본프리 아일랜드2030’에 따라 핫핑크 돌핀스가 하고 있는 노력들에 대한 간략한 인터뷰를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홈페이지에 게시된 ‘해상풍력 전면 재검토하라’ 게시글에서 어류와 해양포유류, 남방큰돌고래한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를 저희가 자료로 인용해도 될지 허락을 구하고 싶습니다.

    시간 상 직접 찾아뵙지 못하고 이렇게 연락드리는 점 죄송합니다.

    바쁘시겠지만 조금만 시간 내주셔서 간략하게라도 답장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ply

    • hotpinkdolphins
      2018-04-11 @ 12:09

      답장 드렸습니다.

      Reply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