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뜨르/송악산 평화대공원 이야기마당, 제주기후평화행진에 참여했습니다

핫핑크돌핀스는 1/27(금) 평화대공원을 함께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마당, 1/29(일) 송악산과 알뜨르 일대의 ‘장소성’과 ‘역사성’에 대해 살펴보는 제주기후평화행진에 참여했습니다. 시민과 비인간존재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대변하고,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과 평화문화유산을 지켜내는 일에 모두 함께 힘을 모읍시다!

사진: 엄문희, 김수오, 돌고래

*참고 [공동성명서] 우리는 민중이 주체가 되어 만드는 ‘알뜨르 평화대공원’을 원한다! http://hotpinkdolphins.org/?p=26651

알뜨르 비행장은 80년 이상 도민의 의사와 상관없이 제국주의와 중앙정부, 군과 정치인들에 의해 학살의 장 또는 대체물이 필요한 조건부 평화의 틀로서 지워지기 일쑤였다. 그 대체물은 군사시설을 짓기 위한 또 다른 부지를 말한다. 정부와 군은 도민의 의사를 묻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평화라는 이름아래 계속 군사화를 도모해왔다. 국방부는 심지어 1984년 2만㎡에 이르는 땅을 외지인에게 팔아 넘겼다. 그 사실이 최근에야 밝혀졌고 이 일은 도민들의 지탄을 받았다.

그러나 도민들은 이곳의 군사화와 난개발에 맞서 두 눈을 부릅뜨고 싸워왔다. 1980년 말 송악산 공군기지 반대 투쟁과 최근 송악산 개발 반대투쟁은 민중이 스스로 역사의 주체가 될 수 있고 되어야 함을 뚜렷이 각인 시켰다. 이제 우리에게는 알뜨르 비행장의 향방을 정부와 제주도정이 일방적으로 결정하지 않도록, 평화라는 이름아래 군과 관, 기업이 개입하는 또 다른 기만의 땅이 되지 않도록, 민중이 주체가 되어 진정한 평화의 대공원을 만들어야 하는 과제가 있다.

여기, 우리 민중이 있다. 우리는 민중이 주체가 되어 만드는 진정한 알뜨르 평화대공원을 원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