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핫핑크돌핀스 활동과 돌고래 해방의 상관관계

지난 4월 2일 NPO들이 우리사회에 어떠한 기여를 했는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함께 분석한 연구 결과 보고회 ‘NPO, 빅데이터를 만나다’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비영리시민단체 활동 전반에 걸쳐 빅데이터 분석이 진행된 사례가 거의 없으며 핫핑크돌핀스도 이번 ‘빅데이터 분석 연구’가 처음이라 낯설기도 하고 그 결과가 무척 궁금했습니다.

보고회에서 노법래 교수님의 ‘주요어 간 연관 구조 변화 분석’을 통해 핫핑크돌핀스가 활동을 시작하기전인 2011년 7월 이전 시기의 ‘돌고래’ 연관어는 ‘체험’, ‘여행’, ‘리조트’, ’투어’, ‘상품’ 등 이었으며 이후 ‘남방큰돌고래’, ‘불법포획’, ‘야생’, ‘자유’ 등으로 변화되고 ‘해양생물’, ‘멸종위기’, 보호’ 등으로까지 확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핫핑크돌핀스는 그간의 활동들을 좀 더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었고, 향후 활동 방향과 방식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비영리단체들이 직접 빅데이터를 이용해 자신들의 활동을 분석하고 성과를 가시화하는 작업을 할 수 는 없겠지만, 데이터 아카이빙 등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더 많은 NPO 단체들을 대상으로, 보다 다양한 관점의 성과들을 측정하는 연구들이 진행될 수 있길 바랍니다. 흥미로운 연구를 기획하고 진행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 NPO 활동의 사회적 성과 산출을 위한 시범사례 연구(2020) 」 보고서 다운받기: http://www.snpo.kr/bbs/board.php?bo_table=npo_aca&wr_id=4509&sfl=wr_2&stx=2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