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고래 떼죽음 막자”…프랑스, 연안에 ‘어업 금지구역’ 설정

시셰퍼드 프랑스 등 해양환경단체들이 프랑스 정부가 충분한 보호 조치를 하지 않아 매년 1만명의 돌고래가 과도한 어업과 혼획으로 떼죽음을 당하고 멸종위기에 처했다며 행정소송을 제기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돌고래가 집단 사망하는 대서양 어장을 폐쇄하고 어업 금지령을 내렸습니다.

과도한 어업으로 매년 1만명의 돌고래들이 죽어가는 것에 항의하는 시셰퍼드 프랑스 활동가들. 사진=시셰퍼드 프랑스 홈페이지
프랑스 국회 앞에서 시셰퍼드 프랑스가 벌인 고래 보호 캠페인 모습. 사진=시셰퍼드 프랑스 홈페이지

*관련 기사 French court orders fishing bans to protect dolphins on Atlantic coast https://www.rfi.fr/en/france/20230321-french-court-orders-fishing-bans-to-protect-dolphins-on-atlantic-coast

2023년 2월 22일 프랑스 파리 시내에 프랑스의 무분별한 어업으로 희생된 400명의 돌고래 그림이 전시되어 있다.
2021년 2월 시세퍼드 프랑스에서 어업으로 혼획돼 죽은 돌고래 4명을 프랑스 국회 앞에 전시하고 시위를 벌였다.

*시셰퍼드 프랑스 트위터 https://twitter.com/SeaShepherdFran/status/1635685053500993545

*[연합뉴스] “돌고래 떼죽음 막자”…프랑스, 연안에 ‘어업 금지구역’ 설정 https://www.yna.co.kr/view/AKR20230321081100009

프랑스가 멸종위기에 놓인 돌고래를 보호하기 위해 서부 대서양 연안에서 어업을 규제하기로 했다고 AP·AFP 통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프랑스 최고행정재판소 국사원은 향후 6개월 내로 자국 대서양 연안에 어업 금지구역을 설정하고, 우발적 돌고래 포획 감시를 강화할 것을 정부에 명령했다.

국사원은 어업 중 의도치 않게 잡혀 죽는 큰돌고래, 쇠돌고래 개체수를 줄일 수 있도록 프랑스 서부 비스케이만(灣) 어장을 폐쇄하고, 연간 우발적으로 포획되는 돌고래 수를 정확히 집계하라고 주문했다.

프랑스 정부 소속 과학자들은 프랑스 서쪽 해양 지역에서 연간 평균 1만 마리의 돌고래가 죽는 것으로 추산한다. 최근 1년간 이 지역에서 폐사한 돌고래는 1만8천마리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돌고래 집단 폐사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무분별한 어업 행태를 지적하고 있다. 길이 50㎞에 달하기도 하는 어망이 바닷속 생물을 무차별적으로 포획하기 때문이다.

우연히 어망에 걸린 돌고래들은 단순히 질식사하는 것이 아니라 잔인하게 훼손된 채로 발견되기 일쑤다. 어부들이 그물을 망가뜨리지 않으려고 돌고래 신체 일부를 자르는 일도 다반사다.

시셰퍼드 프랑스지부의 라미야 에셈랄리 대표는 “이번 조치가 너무 늦은 게 아니기를 바란다”며 “돌고래들이 새끼를 빨리 낳는 등 번식 양식이 바뀌었는데 이는 멸종 직전의 신호”라고 경고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