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사체 유통업자들의 ‘퇴행적 반발’에도 고래보호 정책은 흔들림없이 추진돼야 한다

최근 정부가 고래고시를 개정해 좌초, 표류한 고래의 유통을 전면 금지한데 이어 고래보호에 있어서 핵심 정책인 밍크고래까지 보호종으로 포함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울산 장생포 지역에서 고래고기 식당을 운영하는 업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고래사체 유통과 판매를 통해 거액의 돈을 벌어온 유통업자들과 식당주들은 해양수산부 앞에서 반대집회를 여는 등 고래를 계속 잡아죽이기 위한 행동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야 비로소 울산 고래생태체험관의 돌고래들을 바다쉼터를 만들어 이송하려는 움직임이 생기는가 하면 한반도 해역의 마지막 대형 고래인 밍크고래마저 보호종으로 지정하려는 정책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돌고래 바다쉼터 마련과 밍크고래 보호종 지정은 고래 보호를 위한 국제사회의 흐름과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며, 한국이 구호에 그치지 않고 명실상부한 고래보호국가로 가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정책입니다.

특히 울산이 고래와 공존하며 고래를 살리는 도시가 되려면 돌고래 바다쉼터 마련과 함께 고래고기 식당의 업종 전환을 유도하여 장생포 지역 고래유통을 막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그러므로 돌고래를 가둬놓고 즐겨온 사람들이나 고래사체 판매를 통해 돈을 벌어온 일부 업자들이 ‘퇴행적 반발’을 한다고 해서 이에 굴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정부가 흔들림 없는 고래보호 정책을 추진하기를 바랍니다. 고래보호는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입니다.

* 관련 기사 [울산제일일보] 울산 장생포, 고래 없는 고래문화특구 되나
http://www.uj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275818

16일 남구 장생포 고래고기거리 일대에서 만난 지역주민들은 “기껏 고래문화특구를 만들어 놓고 이제 와서 상징인 고래를 다 없애버리는 꼴”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지역주민들은 “혼획된 고래까지 유통을 금지하는 것은 아예 주민들이 먹고 살지 못하게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코로나 때문에 관광객이 줄어든 상황인데 이제는 아예 동네를 다 죽이겠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울산이 고래로 유명하다보니 관광객들이 장생포에 와서 고래고기도 먹고, 관광도 하는 것인데 고래고기 유통이 금지되면 이젠 누가 오겠냐”며 “이것은 단순히 고래고기 식당의 장사 문제가 아니라 마을 주민 전체의 생존이 달린 문제”라고 강조했다.주민들은 해양수산부를 방문해 고래고기 유통 금지에 대해 반대집회를 여는 등 지속적으로 반발에 나설 계획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